PTFE는 날씨나 온·습도에 의해 변형이 발생할 수 있고, 또 절연체 특성상 연성이 요구되므로 경도에 따른 부피 변화도 발생할 수 있다. 그런 이유로 계절이나 기온에 따라 가공 조건이 달라져 가공업체 노하우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가공법 또한 일반적인 금속 가공과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오랜 업력과 노하우를 지닌 기업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윤테프라 한경석 대표는 직장 시절부터 시작해 창업 이후 지금까지 축적해온 PTFE 가공 기술 노하우로 차별화를 실현하고 있다.
윤테프라 한경석 대표 / 사진. 여기에
축적된 PTFE 가공 기술력
지난 2011년 4월 창업한 윤테프라는 축적된 테프론(TEFLON) 가공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가스켓류와 씰링류, 각종 수지 제품 및 소재 등을 공급하는 테프론 가공 전문 기업이다. 동사는 다양한 형태의 테프론 가스켓과 더불어 ODS가스켓, 절연 가스켓, 각종 비석면 가스켓류 등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고객사에게 필요한 부품을 공급하고 있다.
테프론은 듀퐁사의 폴리테트라 플루오로에틸렌, 속칭 PTFE(Polytetrafluoroethylene) 브랜드이다. PTFE는 내약품성이 뛰어나고, 불연성으로 열에도 안정적이며, 낮은 마찰계수, 뛰어난 절연성과 내후성, 낮은 마모계수 등 여러 물성적인 강점을 자랑한다. 그러나 성형가공성이 낮아 일반적인 모재를 가공하는 것보다 숙련된 기술 노하우가 필요하다.
INSULATION 부품(조립 전)
직장 생활부터 시작해 테프론 가공 기술 노하우를 30년 가까이 쌓아온 윤테프라 한경석 대표는 “단순 가공이나 코팅과는 다른 영역의 기술이 필요하다. 소재를 수입해 고객사가 필요로 하는 형상으로 가공해내려면 PTFE라는 소재에 대한 깊은 이해도와, 가공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다양한 레퍼런스로 가공기술 증명
윤테프라의 테프론 가공 부품들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 공급되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반도체 분야에서 특히 수요가 높다. 반도체 설비 내 적용되는 ODS가스켓이나 베어링, 볼 시트 등 다양한 소모품들을 생산하고 있으며, 특히 회사가 10년 이상 가공해온 ODS가스켓은 업계에서도 완성도가 높은 제품으로 유명하다. 밀봉 가스켓으로도 불리는 ODS가스켓은 탄력 있는 쿠션재(압축비석면판, 고무판 등)를 PTFE 박판으로 피복하고 외경을 봉합한 가스켓으로, 외부로부터 유체가 침투하더라도 중심재의 오염을 방지할 수 있어 반도체나 석유화학 등의 배관 라인에 주로 사용된다.
한경석 대표는 “ODS가스켓의 밀봉 구조는 오래 전 대구 소재의 모 기업이 처음으로 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는 약 10여 년 전부터 생산을 시작했는데, 다른 업체들이 쉽게 만들지 못할 정도로 품질 수준을 더 끌어올린 것이 특징”이라며 “국내 유명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대기업 및 석유화학 대기업의 용연공장 등에 모두 공급하면서 품질을 검증받았다”라고 전했다.
ODS가스켓
ODS가스켓 외에도 윤테프라의 테프론 가공 기술력을 살펴볼 수 있는 레퍼런스는 다양하다. 특히 ø3,000~4,000 이상의 대구경 쿠션 가스켓 가공 기술은 업계에서도 정평이 나 있다는 게 한경석 대표의 설명이다. 그는 “우리가 생산하는 쿠션 가스켓을 예로 들면 제품의 크기에 간섭받지 않고 대구경까지 가공할 수 있다. 특히 단일 가공이 가능한 ø600 사이즈를 넘어서는 대구경 쿠션 가스켓을 생산할 때는 개별 파이프를 가공해 하나의 제품으로 완성하는데, 이때 필요한 밴딩 및 융착 기술이 타사 대비 뛰어나다고 자부한다.”라며 “탱크로리 등에 적용되는 ø3,000~4,000 이상의 대구경 쿠션 가스켓의 경우 적용했다 기름이 새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면 다시 다 뜯어내야 하기 때문에 특히 품질이 중요하다. 다년간 이 같은 대형 쿠션 가스켓을 업계에 공급했다는 사실은 당사의 밴딩 및 용착 기술력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라고 강조했다.
쿠션 가스켓 밴딩-융착 / B형
PTFE 전문 기업 역량 강화에 집중
윤테프라는 테프론을 포함한 여러 브랜드의 PTFE 가공에 집중하며 전문성을 키워 왔다. 한경석 대표는 “PTFE 가공 전문 업체로서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정밀 가공을 요구하는 시장에 집중하고 있으며, 원가를 절감할 수 있는 기술과 신제품 개발도 지속하고 있다. 또한 대부분 주문 제작 방식으로 제품을 생산하는 만큼, 상시 원소재 재고를 보유함으로써 즉각적으로 고객사의 가공 오더에 대응하고 있다.”라며 “당사는 테프론 가공 전문 업체로서 고객의 요구에 바로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고, 생산부터 QC, 패키징까지 테프론 가공 전문 기업다운 제품의 퀄리티를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