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징공, 생존 및 성장 위한 리질리언스 제안 소·부·장 기업 대상 코로나19 위기 대응 웨비나 개최 정하나 기자입력 2020-09-07 11:26:55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소·부·장 기업의 코로나19 위기 대응과 리질리언스 가이드’를 주제로 한 웨비나를 주관했다. 이번 웨비나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국내외 수요 격감으로 애로사항를 겪고 있는 소·부·장 기업의 위기 대응 방안이 제시됐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코로나19 이후 비대면·온라인 가속화에 대비한 전략 수립과 소·부·장 기업의 생존 및 경쟁력 향상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급변하는 환경에 따라 경영환경 주목

전 세계 코로나19 확진자는 지속적으로 확산이 되고 있어 산업의 생태계가 변화하고 있다. 이에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지난 94() 코로나19에 따른 국내외 기업환경 변화를 인식하고 소··(소재·부품·장비) 기업이 현재의 위기 상황과 포스트코로나에 대응할 수 있도록 코로나19 위기 대응과 리질리언스 가이드 웨비나를 개최했다.

 

이날 ACC솔루션 이한희 대표이사는 코로나19 위기 대응과 리질리언스 가이드라는 제목으로 발표를 진행했다. 그는 과거에도 페스트, 천연두 등 여러 전염병은 국가의 흥망성쇠를 가져오는 결과를 줄 만큼 큰 영향력을 보였다. 올해 발생한 코로나도 세계의 질서를 새롭게 변화시킬 것이며 이에 따라 경제와 산업 구조가 변환될 것으로 보인다. 지금도 경제 활동은 진행되고 있으며 성장하는 기업과 망하는 기업이 속출하는 등 산업의 구조가 변경되고 있다. 이러한 시기일수록 경영자들은 경영환경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코로나19 환경은 단기, 중기 관점의 전략 수립이 중요하다. 단기적 관점에서는 리스크 관리와 생존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 또한 중기적 관점에서는 지속성장을 위한 준비와 포스트코로나를 맞이하는 2년 후 회복의 탄력성을 보유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라고 전했다.

 

위기를 새로운 기회로 전환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경영난을 겪고 있는 업체들이 늘고 있지만, 리질리언스 대응을 통해 도약의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 리질리언스는 변화된 사항에 대응하고 위기를 새로운 기회로 전환하는 역량이다.

 

이한희 대표이사는 포스트 코로나에 대응하기 위해 전략을 3단계로 구성했다. 우선 1단계는 비상경영 시나리오를 구축하고 조직의 안정화와 자원재배치, 고정비 축소, 투자보류 등으로 리스크 관리를 통한 위기 대응을 실시한다. 그 다음에는 수정 사업 전략과 계획 수립이 필요하다. 사업영역을 재분석하고 가능한 시장과 고객을 선정하고 매출 목표와 이익 목표를 재조정하고 경쟁 차별화, 사업의 육성 등 비즈니스 시스템의 변화로 전략 등을 재설정해야 한다. 이후 인재 육성, 자금 조달, R&D 투자 등 경영자원 재배치 및 재분배를 조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변화된 산업 구조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하고 품질을 강화한 품질경영을 통해 비즈니스 구조를 변화시킴으로써 리질리언스를 확보한다. 마지막 단계로, 기업들은 신제품을 개발하고 신사업으로 전환하면서 포트폴리오를 늘려 새로운 경영으로 고객과 시장 구조를 변화시킴으로써 도약의 기회를 창출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코로나로 인해 기업들은 기존 업무 방식에서 온라인화가 보편화되면서 비대면 관리 방식을 확대하고 있다. 원력 관리의 부상과 가상 회의시대로 일하는 방식이 변화를 보이고 있고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의 시너지를 높인 O4O(Online for Offline) 비즈니스 모델로 전환되고 있다. O4O을 기반으로 각 분야의 부가가치를 증대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온라인을 통해 자사 연구 인력과 외부 연구 인력의 협업과 외부 연구 인력의 용병화를 통해 최소 비용으로 전문 인력 활용이 가능한 연구 역량의 네트워크화가 가능하다. 또한 서플라이어, 사내공정, 고객불만 서비스의 품질정보를 수집하고 밸류체인 전체의 포괄적인 품질관리를 실시함으로써 품질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라고 언급했다.

 

정하나 기자
많이 본 뉴스
관련 뉴스
의견나누기 회원로그인
  • 자동등록방지
제품리뷰 더보기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