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의 산업용 로봇 시장 동향 로봇 자동화 시장 초기 단계 “잠재성 높아” 정대상 기자입력 2020-09-25 08:26:00

인도는 아시아 지역 내에서 가파르게 성장하는 시장을 보유한 국가로, 최근 산업용 로봇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자동화 트렌드로의 변화에 따라 인도 내 산업용 로봇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초기 단계의 시장이기 때문에 전문 기술을 갖춘 외국 기업들의 진출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이미지. 로봇기술


1. 인도 산업용 로봇 시장 동향

 

1) 산업용 로봇 분야 성장 기대
인도는 새롭게 부상하는 아시아 시장 중 가장 강력하게 성장하는 지역 중 하나이다. 인도의 모든 산업 분야에서는 생산량, 정확성 및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빠르게 자동화를 채택 중이며, 높은 생산 효율성, 정밀 가공에 대한 수요 등으로 인해 자동화, 정확한 계측 장치는 제조업의 필수 불가결한 과제로 부상했다. 지난 10년 간 생산 및 가공 공장 내 대부분의 프로세스가 자동화됐으며, 이는 일반 제조업과 더불어, 식음료 및 제약 산업의 자동화 수요 증가로 이어졌다. 빠른 기술 발전과 제품의 다각화 등으로 인도 산업 공정은 점차 복잡해지고 있으며, 수동식 운영이 한계에 달함에 따라 *산업용 로봇의 성장이 예상된다. 
한편 국제로봇연맹(IFR)에 따르면 인도는 핵심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위한 산업용 로봇 도입 측면에서 세계 3위를 기록했다.  

 

산업용 로봇의 구분(자료, Netscribes 보고서)

 

2) 시장 규모
글로벌 관점에서 살펴봤을 때 인도는 산업용 로봇 설치 분야는 아직 초기 단계이나 2009년 이후 급성장하고 있다. 산업용 로봇 설치 측면에서 인도는 연간 성장률 2016년 23.8%에서 2018년 32.4%로 급격히 증가했고, 2019년 산업용 로봇 연간 판매량에서도 유망한 성장이 관측됐으며, 2013년부터 2019년까지 설치 측면에서 연평균 성장률 17.5%를 기록했다. 
자동차 산업은 2019년 산업용 로봇 신규 판매의 60% 이상을 차지하며 인도 로봇 산업 성장에 가장 크게 기여했다. 인도 내 글로벌 제조업체의 확대, 인도 제조업체들이 채택한 디지털화 이니셔티브와 함께 자동차 산업 내 산업용 로봇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또한 플라스틱, 금속, 전기, 전자, 제약 등 일반 제조 산업에서도 로봇을 이용한 자동화의 잠재력을 인지하면서 산업용 로봇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했다.  
의료 산업 역시 산업용 로봇의 수요처로 부상하고 있으며, 산업용 로봇은 수술, 진단, 재활에서부터 병원 운영까지 전반적 활용 가능성이 대두돼 추진력을 얻고 있다. 

 

3) 주요 응용 분야
자동차 산업은 2019년에 전체 산업용 로봇 공급의 48%를 차지하는 최대 소비 시장이다. 타타모터스(Tata Motors), 마힌드라(Mahindra)와 같은 자동차 제조업체는 자동차 제조 공장의 맞춤형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고유 산업용 로봇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자동차 산업의 산업용 로봇에 대한 수요는 매년 10%가량의 완만한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플라스틱, 금속, 전기, 전자, 식품, 제약 등의 다른 산업에서의 수요는 더욱 가파른 비율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2. 최근 시장 동향 및 성장 요인

 

1) 주목할 만한 시장의 움직임
산업용 로봇에 관한 주제를 다룬 Electronics and Technology News Magazine ELE Times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업계의 초점은 산업용 로봇의 비전을 제시하는 데 있다.
사물 인터넷의 발전은 기계들이 이미지를 처리하고, 기계들에게 입력되는 이미지 값을 이해할 수 있는 머신 비전 기술을 가능케 한다. 이 기술이 계속 발전하게 되면 다음 단계는 로봇들이 스스로 값을 입력하고 결과를 출력하는 능력이 부여 될 것이다. 예를 들어, 현재의 산업용 로봇은 물건을 집어 올리거나, 배치하도록 프로그래밍을 해야 하지만, 미래에는 시행착오를 통해 자체적으로 프로그래밍을 조정할 것이며, 이를 위해서 머신 비전과 머신 러닝 기술이 결합될 것이다. 
한편 협동로봇은 향후에도 계속 주목해야 될 중요한 트렌드로 꼽힌다. 일반적인 다관절 로봇보다 쉽게 프로그래밍이 가능하고, 기존의 공정에 더욱 간편하게 통합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사람이 로봇과 안전하게 작업하도록 하는 안전 센서 시장 또한 큰 성장이 기대된다. 
머신 비전 또한 로봇의 안정성에 큰 기여가 가능하다. 머신 비전은 로봇에게 시야를 부여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입력되는 영상 값을 이해해 같은 작업 공간에 사람이 있을 경우 작업을 멈출 수 있게 함으로써 안전사고 예방이 가능하다. 
인공지능과 딥 러닝은 산업용 로봇이 스스로를 개선할 수 있게 만들며, 주변의 인력과 보조를 맞출 수 있게 할 것이다. 
언급된 기술들로 로봇은 더욱 안전하게 만들어질 것이며,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에 따라 도입할 수 있는 기능이 다양해지고 비용 또한 줄어들 것이다. 

 

2) 시장 성장 요인
인도는 지난 몇 년 간 세계적인 자동차 제조 허브로 거듭났으며,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생산성을 최적화하기 위해 산업용 로봇을 포함한 자동화 솔루션을 도입하고 있다. 자동화 이후 제조업체들은 생산 라인의 유연성 및 정밀도 향상을 경험했고 비용 효율성 또한 유지하고 있다. 
또한 전자, 식품, 기계장비, 금속, 종이를 포함한 다양한 제조 산업에서 산업용 로봇을 통한 스마트 제조 방식이 발전하면서 산업용 로봇의 최종 사용자가 많아지고 있다. 고급 센서와 인공지능을 갖춘 산업용 로봇은 제조 현장의 자동화에 크게 기여하며, 가까운 미래에 생산 공정에 필수 요소가 될 가능성이 높다. 
산업용 로봇의 장점에는 비용 효율성, 품질 향상, 생산 유연성 확보, 안전성 향상 등이 있다. 이와 더불어 고 부가가치 작업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반복 작업에도 활용될 수 있기 때문에 노동 피로 해결 및 이에 따른 높은 노동 회전율 유지 등 생산 효율성 증가 효과도 있다.

 

3) 코로나19로 인한 영향
코로나19에 대응해 다양한 산업에 대한 활용 사례가 만들어지며, 또 다른 시장 기회가 창출되고 있다. 
가장 큰 활용 사례는 산업용 로봇이 환자의 소독, 원격 모니터링 등을 대체하며 의료 종사자들의 과도한 업무량을 공유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산업용 로봇이 진단 및 치료 절차를 수행해 의료진이 환자와 안전한 거리를 유지할 수 있게 하며, 접촉 가능성을 크게 줄인다. 이에 다양한 회사들의 환자의 원격 치료 및 진단, 병원을 비롯한 부동산의 소독 등 잠재적 응용이 가능한 자율 로봇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이 밖에도 인도 내 록다운으로 인해 전자상거래 거래량이 폭증하며, 이를 위한 물류에도 산업용 로봇이 도입되기 시작했다. 로봇을 통한 물류 업계 내 자동화가 실현됨에 따라 공급망 운영 시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할 수 있게 됐고, 자동화로 인해 효율적인 재고 관리는 물론 물류 창고 운영의 원활한 운영도 가능해졌으며, 입고부터 출하까지 접촉 지점도 최소화됐다.
현재 인도는 코로나19 이후 록다운으로 인한 고향 이주, 전염병 확진 가능성에 대한 두려움으로 출근 자제 등 제조업 전반에서 노동력 부족을 겪고 있다. 많은 제조업들이 이러한 상황에서 생산 라인을 안정화시키는 데 산업용 로봇 및 자동화 솔루션을 도입하고 있다. 자동화 이후 인력의 개입을 줄일 수 있어 생산성 유지에 도움이 됨에 따라, 자동화를 빠르게 채택할 것으로 예상된다. 

 

3. 경쟁 동향

 

인도 내 주요 산업용 로봇 회사는 야스카와전기, 쿠카로보틱스, 현대로보틱스, 화낙인디아, ABB, 가와사키로보틱스, 비트만이 있다. 
2000년 중반 이후 유망기업으로 부상한 회사는 DiFACTO Robotics and Automation, Gridbots Technologies Pvt. Ltd., Hi-tech Robotic Systemz Ltd, Systemantics India Pvt. Ltd가 대표적이다. 
쿠카로보틱스, 현대로보틱스, 야스카와전기는 2018년 전체 시장 점유율의 약 45%를 차지했으며, 해당 업체들은 산업용 로봇 응용 분야 중에서도 용접, 디스펜서 등 재료 취급 분야에 더 중점을 두고 있다.


4. 인도 산업용 로봇 수입 동향

 

2019년 기준 인도의 다목적 산업용 로봇(HS CODE : 8479.50)의 총 수입액은 1억 9,140만 달러로, 주요 수입국가는 한국, 일본, 중국이며 전체 수입의 약 75%를 차지했다. 특히 한국의 대인도 수출액은 6,081만 달러로, 수입국 중 1위를 기록했다. 

 

인도 다목적 산업용 로봇(HS Code : 8708.29) 최근 3년간 수입 통계(단위: 미화 백만 달러)

자료. DGCI&S, Ministry of Commerce
주. 해당 통계는 HS Code 기준으로 분류됐으며, 기타 다른 제품도 포함될 수 있음.

 

5. 시사점

 

인도 내 산업용 로봇 시장은 선진국처럼 다양한 분야에 진출되지 않은 상황으로, 거대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인도에는 현재 로봇 기술 분야에 투자하는 많은 신생 기업이 있으나, 아직까지 자원과 자금의 부족으로 애로를 겪고 있는 상황이며, 또한 로봇의 하드웨어 제조 생태계가 전반적으로 부족해 대부분의 부품을 수입하고 있다. 
인도 내 한국기업의 동향을 살펴보면, 현대로보틱스는 현재 인도에서 높은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으며, 이 밖에도 한국기업과 인도기업이 협력해 인도 내에 로봇 제조 기반을 세우기도 한다. 일례로, 2019년 6월 Wipro Infrastructure Engineering의 자동화 사업 부문은 한국의 한화로보틱스와 협력해 인도에서 협동로봇 개발에 착수했다. 
한편 한국의 로봇기업들은 인도의 자동차 OEM 업체들과 협력해 산업용 로봇의 최대 수요 시장인 자동차 산업에 제품을 공급할 수 있다. 인도의 자동차 산업은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일시적인 둔화를 경험하고 있으나 다시 반등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외국 로봇 기업들에게도 더욱 많은 시장기회가 제공될 것으로 예측된다.

정대상 기자
많이 본 뉴스
관련 뉴스
의견나누기 회원로그인
  • 자동등록방지
제품리뷰 더보기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