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정보] (주)우진플라임 사출성형기의 유압코어와 전동코어 설정하기 문정희 기자입력 2020-07-31 15:05:41

(주)우진플라임 기술교육원이 [월간 플라스틱기계산업] 독자들을 위해 사출성형기 운영에 필수적인 교육 정보를 매월 연재 형식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호에서는 사출성형기의 유압코어와 전동코어 설정에 관한 것으로, 실제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을 담고 있다.

※ 자료 : (주)우진플라임 기술교육원(www.woojinplaimm.or.kr)

 

1. 유압코어 동작의 설정과 사용방법

사출성형기를 사용하다 보면 제품 구조 상 불가피하게 유압 실린더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사출성형기를 제작하는 업체에 따라 유압코어나 전동코어의 용어 및 명칭이 다른 경우가 있어 사용하는 고객들이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유압식 사출성형기의 경우, 유압 코어 1단은 기본으로 장착되어 출고된다.

 

유압 코어용 방향전환 밸브

 

예전에는 A, B, C 등으로 코어의 동작 형태를 나누던 경우가 있었다.
‘A’ Type의 동작 형태는 형개 완료 ▶ 코어 후진 ▶ 이젝터 전진 ▶ 이젝터 후진 ▶ 코어 전진 ▶ 형패 시작 ▶ 형패 완료 ▶ 노즐 전진 ▶ 사출 ▶ 계량과 냉각 ▶ 형개 시작 순서대로 동작을 수행하고, ‘B’ Type의 동작 형태는 형개 전 코어 후진 ▶ 형개 시작 ▶ 형개 완료 ▶ 이젝터 전진 ▶ 이젝터 후진 ▶ 형패 시작 ▶ 형패 완료 ▶ 코어 전진 ▶ 사출 ▶ 계량과 냉각 이렇게 동작을 하게 되는데, 요즘은 사출 경험이 많지 않은 이들도 사출성형기의 코어 동작을 설정하기 쉽게 만들어져 있다.

 

 

설정 방법에 대한 화면을 보면 예전의 방식과 많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코어 설정 화면을 보면 코어 동작에 대한 세밀한 설정이 가능하게 되어 있다.

 

 

그림에서와 같이 형개와 연동해 코어를 동작시킬 수 있다.


다음은 설정 순서에 대한 설명이다.
먼저 코어 선택의 화면을 터치하면 코어 1, 2, 3 및 옵션으로 설치가 가능한 전동코어 중 선택을 해야 하며, 사용 선택은 형개 이후 또는 형개 전, 동시 등 여러 가지 선택의 폭이 넓어 사용해야 할 코어의 목적에 맞게 선택을 해야 한다.


형개 이후에 사용을 하려면 위치는 따로 설정을 하지 않아도 되고 방향은 전진, 후진 중 설정을 해야 한다.


모드 설정은 중요한 설정 중 하나이며 시간, 위치, 신호, 펄스 등 다양한 모드가 있으니 사용 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선택이 필요하다.


유압 속도와 코어 동작에 대한 압력 설정, 동작 시간 설정, 코어 동작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를 위한 감시 시간 설정 등이 필요하다.

 

형패연동 설정도 형개와 같다고 볼 수 있으며 단지 증압이라는 기능이 있는데 증압은 코어가 전진을 하고 사출이 진행되면 코어가 밀리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에 사출이 진행될 때 코어가 동시동작으로 코어 전진을 계속하게 하는 압력이다. 사출 현장에서 당연히 사용하는 모드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증압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옵션으로 체크밸브를 따로 장착해 코어가 밀리는 것을 방지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코어의 전진이나 후진 완료를 센서나 스위치로 신호를 받아서 연동하기 위한 회로가 사출성형기의 지정된 위치에 설치가 되어 있으며 이는 사출성형기 입·출력 화면을 참조하면서 센서와 스위치를 설치하는 것이 좋다.

 

사출성형기 입·출력 화면을 보면서 코어의 동작에 대한 입·출력을 확인하는 게 가장 바람직할 것으로 보인다.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최근 사출성형기 코어의 설정은 예전과 다르게 형개 전, 형개 후, 동시 이런 식으로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발전됐다.
한편, 중요한 기능이 하나 더 있다. 이는 시퀀스 동작으로, 2개의 유압코어를 사용하며 순차적으로 동작을 시키려면 시퀀스를 사용해 코어 전·후진 동작을 1, 2 순차적으로 설정할 수 있다. 

 

2. 전동코어 설정하기

전동코어는 캡 금형에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회전코어라고 불리기도 한다.
제품에 나사의 형태가 있기에 금형에 모터를 장착해 사용하는 것인데 현재 화장품 뚜껑 양산시 많이 사용되고 있다.
금형과 제품의 형태에 따라 정회전 1가지만 사용하거나 금형의 형태와 제품의 모양에 따라 정회전, 역회전 2가지를 복합해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전동코어 동작은 유압코어 설정에 비해 더 편리하다.
모터의 회전은 정회전 또는 역 회전으로 설정이 가능하며 증압은 필요 없다. 모터의 회전을 시간으로 설정할지 또는 신호 즉 모터의 회전 수를 감지해 설정된 횟수만큼만 회전 또는 정지할지를 결정하고 형개와 연동해 동작을 시키거나 정·역회전 모두를 사용하려고 한다면 형패와 연동해 사용하면 된다.

문정희 기자
많이 본 뉴스
관련 뉴스
의견나누기 회원로그인
  • 자동등록방지
제품리뷰 더보기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