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명차 중 하나로 손꼽히는 보이차는 뛰어난 효능은 물론, 은은한 맛과 향으로 다인들뿐만 아니라 대중적으로 사랑받는 차이다. 이러한 보이차에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갖고 더욱 전문적으로 즐길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등 보이차의 대중화를 위해 매진하고 있는 팔공예술원은 무엇보다 고품질의 차를 선보이는 곳으로 유명하다. 올해 10주년을 맞이한 팔공예술원은 휴식공간, 문화공간으로서 올바른 차문화를 이어가고 있다.
보이차의 매력에 빠지다
오늘날 중국 현지는 물론, 우리나라 다인들 사이에서도 가장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보이차(普洱茶)는 오래 묵을수록 맛이나 향, 건강에 뛰어난 차로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다이어트와 항암에도 효과가 있다는 얘기가 널리 퍼지면서 그야말로 보이차 열풍이 불고 있는데, 이러한 열풍이 일어나기 전부터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아온 곳이 바로 ‘팔공예술원’고수림이다.
대구광역시 팔공산 남서쪽 자락에 위치한 팔공예술원 고수림보이차 전문점은 차문화를 즐길 수 있는 각양각색의 다판과 다기는 물론, 유명 차가 500평 규모의 매장을 가득 채워 차인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여기에 수많은 탁자, 테이블, 가구 등 각종 찻자리 인테리어 용품 및 괴목 공예품이 전시되어 있어 손님들의 눈까지 사로잡는다.
팔공예술원 고수림보이차를 운영하고 있는 임인택 대표는 오랜 세월 괴목을 다듬어온 괴목 공예 분야의 장인(匠人)이자 차를 사랑하는 차인이다. 그는 오래전 보이차의 효능을 몸소 느끼면서부터 자연스럽게 차문화에 발을 딧게 됐다. “실제로 보이차를 마시기 시작하면서 고질적이었던 비염 증상이 완화됐고 항상 나른하고 피곤했던 게 없어졌으며 면역력이 놀라울 정도로 개선됐다”라는 임 대표는 “이러한 좋은 차를 널리 알려야겠다는 생각에 본격적인 차 사업에 뛰어들게 됐다”고 전했다.
팔공예술원 고수림보이차 임인택 대표
현재 팔공예술원 고수림은 △고수보이차 △고수홍차 △생태노백차 △무이암차 등 퀄리티 높은 차들을 판매하고 있다. 차의 종류만 해도 350~400종이나 된다. 여러 종류의 좋은 차와 다기는 물론, 괴목 공예품을 관람하거나 구입하기 위해 이 곳을 찾는 방문객의 발걸음은 끊이지 않고 있다.
고품질로 인정받은 고수림(古樹林)
고수림(古樹林)이라는 고수차 전문 브랜드로 국내에 보이차를 알리고 있는 팔공예술원. 임인택 대표는 고수림에서 고수는 오래된 나무를 뜻한다고 말했다.
“삼이 사람에 의해 재배되면 인삼이고, 야생에서 채취되면 산삼으로 구별되는 것처럼, 차도 재배보다 야생에서 오랜 자연 순화과정을 거치면서 자연스럽게 자란 것이 향이나 맛이 더 좋을 수밖에 없다”는 임 대표는 “고수차는 땅 위로 나무가 10m 자라면 뿌리가 아래로 10m 내려가 땅 속의 다양한 유기물을 흡수해 광물질을 다량 함유하게 되고, 이에 따라 달고 향기로우며 부드러운 맛을 지닌다”라며, 오래된 나무에서 채취하는 고수차가 그래서 품질이 좋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고수림의 고수차는 현재 중국 운남 맹해 고수차창에서 전량 생산되고 있으며, 팔공예술원에서도 직원 3명이 중국에 상주해 채취부터 제조, 발효, 보관 등에 참여하고 있다. 이는 더욱 신뢰 높은 제품으로 고객들에게 인정받고 있다.
이 밖에도 팔공예술원은 해만노동지보이차, 하관타차, 봉경 전홍 보이차 등의 한국총판으로서 중국 명차를 전문적으로 수입 유통하고 있으며, 수입 과정에서도 임 대표가 직접 중국 현지를 방문해 양질의 제품을 선별하고 있다. 임 대표는 “고객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정말 믿을 수 있는 제품만을 선보이고 있다”며 “이러한 원칙이 저희가 오랫동안 사업을 이어올 수 있었던 원동력이라 생각한다”고 전했다.
국내 최고의 고수차 전문 브랜드로 자리매김
보이차는 폴리페놀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체내 지방을 분해하고, 몸에 쌓인 알코올과 독소를 제거하며, 혈압을 내리고 지방을 감소시켜 동맥경화 예방에 탁월하다. 또한 카테킨과 비타민E 성분이 풍부해 노화방지와 항암 효과도 크다. 이러한 보이차의 뛰어난 효능으로 세계적으로도 명차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임인택 대표는 앞으로도 보이차의 장점들을 전파하고 국내 시장에 올바른 차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차를 내리는 시간은 기다림의 가치를 깨닫게 하며 우리에게 스스로의 내면을 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어렵고 혼란한 시기에 복잡한 우리들의 마음에 안정을 되찾아주며 건강한 삶까지도 선물한다.”는 임 대표는 “팔공예술원 고수림은 이러한 분들의 안식처로서, 누구에게나 열린 문화공간이 됐으면 한다”라고 전했다.
현재 팔공예술원은 임인택 대표를 주축으로 ‘팔공차담회’라는 모임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이는 차를 좋아하는 사람들의 모임으로 매주 화요일에 차 교육과 차담회가 진행된다. 이처럼 팔공예술원은 많은 이들이 보이차에 관심을 갖고 더욱 전문적으로 즐길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등 보이차의 대중화를 위해 매진하고 있는 것이다.
올해 설립 10주년을 맞이한 팔공예술원 고수림은 고수차를 대표하는 공간으로 오랫동안 같은 자리를 지키기를 바라며, 더 나아가 고수림이 국내 최고의 고수차 전문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해본다.
팔공예술원 고수림
주소 : 경북 칠곡군 동명면 기성3길 58
Tel : 054-976-5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