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TSUI MFG. Co., Ltd. Hironobu MATSUI President
CHINAPLAS 2018(4/24~27)에서 MATSUI 그룹의 마쓰이 히로노부(Hironobu MATSUI) 회장을 만났다. 마쓰이 회장은 이번 전시회에서 미래 플라스틱 성형 공장의 스마트팩토리화를 실현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factor4 connect’를 강조하며, 한 단계 높은 플라스틱 제조 솔루션 구현에 집중하고 있는 모습이었다. MATSUI 그룹의 새로운 콘셉트인 factor4 connect를 마쓰이 회장을 통해 자세하게 들어보았다.
Q. 이번 CHINAPLAS 2018의 전시 부스 콘셉트는 무엇인지.
A. MATSUI(마쓰이) 그룹은 그동안 소비자원을 1/2로 줄이고 생산성과 부가가치는 2배로 높여 결국 4배의 효과를 실현한다는 개념인 factor4와, 이를 실현하기 위한 10가지 솔루션을 제안해왔다. 이러한 factor4 solutions를 고객에게 연결한다는 의미에서 ‘factor4 connect’라는 콘셉트로 부스를 꾸몄고, 이와 관련된 다양한 제품과 솔루션들을 이번 전시회에서 보여드리게 됐다.
Q. factor4 connect를 구체적으로 설명해달라.
A. 마쓰이는 고객과의 ‘관계’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단순히 제품만을 판매하는 것이 아닌, 고객의 요구와 신뢰에 부응하기 위한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통해 파트너십을 쌓아가려고 노력한다. 여기에서의 connect는 관계의 의미이다.
또 다른 connect는 미래 스마트한 플라스틱 성형 공장의 실현을 마쓰이가 연결해드리겠다는 의미도 된다. 최근 제조업에서는 공장의 전체적인 관리가 요구되고 있다. 그래서 IoT(사물인터넷)나 센서를 이용한 첨단기술로 제조 현장의 스마트팩토리화가 진행되고 있는데, 이제는 플라스틱 산업에서도 이러한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의 ‘factor4 i-system’은 Factory Quality Control IoT Visualization System으로, 가령 절전형 제습건조기 ‘MJ5-i’나 금형온도조절기 ‘MC5’ 등 플라스틱 주변기기에 연결해 양품 생산시의 값을 기준치로 설정하고, 임계값을 초과했을 때 경보를 발신해 문제 원인은 물론, 그 대책 개선 방법까지 고객이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처럼 IoT를 접목한 시스템과의 연결을 이번 전시회에서 강조했다.
factor4 i-system
Q. 플라스틱 산업 현장의 Industry 4.0에 대한 견해.
A. 아직은 활발하지 않지만 앞으로는 트렌드가 될 것이라고 본다. 왜냐하면 인건비 상승, 제조업에서의 인력 부족, 자원 감소 등으로 생산성 향상을 위한 효율적인 생산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가장 큰 이슈로 떠오를 것이기 때문이다.
절전형 제습건조기 ‘MJ5-i’
Q. 이번 전시회에서 눈여겨봐야 하는 제품들은 무엇인가.
A. 마쓰이의 제품들은 소비자원을 줄이고 생산량은 높일 수 있는 factor4 콘셉트에 맞춰져있다. 중량식 계량장치 JCLW 등 재료의 낭비를 줄이고 에너지 절감을 실현할 수 있는 장비, ZiRKON와 같이 사이클 타임 단축과 성형 불량을 낮추기 위해 안정적인 성형을 실현하는 솔루션, PreCLEAR처럼 냉각수의 수질을 개선·유지하는 시스템 등 모두 눈여겨봐야 하는 제품들이다. 또한 작년에 라인업된 금형온도조절기 MC5 모델과, 신제품 저속분쇄기 SMGL3도 관심을 가져야할 아이템들이다.
중량식 계량장치 ‘JCLW’
Q. 중국 시장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
A. 중국은 규모에서 가장 넓은 시장이기 때문에 잠재력이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지금보다 자동차 등 여러 산업으로의 진출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
Q. (주)한국마쓰이와의 관계는 어떠한가.
A. 기술적으로나 사업적으로 많은 도움을 주고받는 최고의 파트너이다. 특히 (주)한국마쓰이는 마쓰이 전체의 수처리 분야를 맡고 있는데, 이는 우리의 글로벌 품목에 들어가 있기 때문에 전 세계로 적용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금형온도조절기 ‘MC5’
Q. 작년과 올해, 일본에서의 마쓰이 성과는 어떤가.
A. 일본 경기가 좋아서 최고의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자동차 분야를 비롯해 화장품이나 편의점 관련 도시락 분야에서 수주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
Q. 끝으로 앞으로의 사업방향과 마쓰이의 비전은.
A. 1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마쓰이는 오랜 전통과 혁신, 상생을 통해 지금처럼 고객들에게 신뢰받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며, 전 세계 고객들에게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든든한 파트너로서 글로벌 넘버원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이 목표이다.
저속분쇄기 ‘SMGL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