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Need Hierarchy Theory) 한은혜 기자 2017-02-14 15:25:43

122.jpg

 

욕구는 인간이 본성적으로 타고나는 것으로 욕구의 충족 여부에 따라 긍정/부정적인 감정(느낌)이 발생된다. 욕구는 느낌과 상호작용하면서 일상생활 순간순간마다 다양하게 표현된다.


에이브러햄 매슬로우(Abraham H. Maslow, 이하 매슬로우)는 ‘인간의 동기와 성격(Motivation and Personality, 1943)’이라는 자신의 저서에서 욕구계층설을 소개하였다.

 

123.jpg

 

그에 따르면 하나의 욕구가 충족되면 위계상 다음 단계에 있는 다른 욕구가 나타나서 그 충족을 요구하는 식으로 체계를 이룬다. 또한 가장 먼저 요구되는 욕구는 다음 단계에서 달성하려는 욕구보다 강하고 그 욕구가 만족되었을 때만 다음 단계의 욕구로 전이된다.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 내용을 간략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인간은 만족할 수 없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
- 인간행동은 만족하지 못한 욕구를 채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인간의 욕구는 기본 욕구(생리적, 안전·안정 욕구)에서부터 상위 욕구(사회적, 자존, 자아실현 욕구)까지 5단계로 이루어지며, 기본 욕구가 채워져야 상위 욕구를 채우려 한다.
- 일단 만족된 욕구는 더 이상 동기부여요인이 되지 못한다.


매슬로우의 이론은 자아실현의 이론이라는 면에서 인본주의적 방향을 모색하게 하는 데 큰 영향을 주었으며, 개인의 행동을 결정짓는 동기요인으로서의 다양한 욕구체계를 제시함으로써 조직행동을 이해하는 데 중대한 공헌을 하였다. 따라서 매슬로우의 이론을 이해하고 실생활에 잘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1.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설(Maslow‘s hierarchy of needs)은 인간의 욕구가 그 중요도별로 단계 일련을 형성한다는 동기 이론의 일종이다.


매슬로우는 특별한 순서나 형태에 따라 나타나는 인간 욕구의 다섯 가지 체계를 탐구하였다. 중요한 순서에 따라 욕구의 단계를 생리적 욕구, 안전 욕구, 사회 욕구, 존경 욕구, 자아실현 욕구의 순으로 체계적으로 나열하였다.

 

1) 기본전제


매슬로우의 이론은 두 가지 기본전제로부터 출발한다. 하나는 충족되지 않은 욕구만이 행동을 일으킨다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욕구들이 계층을 이루고 있다는 것이다.

 

① 인간은 무엇인가를 필요로 하는 결핍의 존재이다. 다시 말하면, 충족되지 못한 어떤 욕구들을 충족시키기 위해서 동기가 유발된다. 일단 충족된 욕구는 더 이상 동기로서의 기능을 가지지 않으며, 충족되지 않은 욕구만이 행동을 일으킨다. 예를 들면, 배가 고파서 음식을 먹게 되면 다시 배가 고파질 때까지는 먹으려는 행동을 하지 않는다. 한번 충족된 욕구는 다음에 그 욕구가 발생할 때까지 행동을 동기화시키지 않는다.

 

② 인간의 욕구는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소속 및 애정의 욕구, 존경의 욕구, 자기실현의 욕구로 나누어지며, 이 욕구들이 충족되어야 할 순서대로 계층화되어 있다는 것이다. 하위단계의 욕구가 충족이 되면, 그 다음 단계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동기화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상위단계의 욕구가 일어나기 위해서는 하위단계의 욕구충족이 선행조건이 된다.

 

2) 욕구의 계층


하위단계의 욕구부터 순서대로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① 1단계: 생리적 욕구(Physiological Needs)


욕구단계이론의 첫 단계는 인간에게 가장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생리적 욕구이다. 즉, 따뜻함이나 거주지, 먹을 것을 얻고자 하는 욕구이다.
이러한 생리적 욕구는 비교적 짧은 시간 내에 반복적으로 충족시키지 않으면 안 된다. 인간은 빵만으로 사는 것은 아니지만 정말로 굶주리고 있는 사람에게 있어서는 빵 한 조각이 전부인 것이다. 춥고 배고픈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한 다른 욕구는 모습을 나타내지 않는다.  *예) 급여수준이 높은 직장을 선호하는 것

 

② 2단계: 안전 욕구(Safety Needs)


일단 생리적 욕구가 어느 정도 충족되면 안전의 욕구가 나타난다. 이 욕구는 근본적으로 신체적 및 감정적인 위험으로부터 보호되고 안전해지기를 바라는 욕구이다.
매슬로우는 안전 욕구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어떤 사람이 극도로, 또 상시적으로 안전을 추구한다면 그런 인물이야말로 안전만을 위해서 삶을 영위한다고 할 수 있다.”
*예) 안전한 고용관계. 노조가입, 높은 생활의 질을 위해 안정된 직장 선호

 

③ 3단계: 소속감과 애정 욕구(Belongingness and Love Needs)


일단 생리적 욕구와 안전 욕구가 어느 정도 충족되면 소속감이나 애정 욕구가 지배적인 것으로 나타나게 된다. 한마디로 집단을 만들고 싶다거나 동료들로부터 받아들여지고 싶다는 욕구이다.
인간은 사회적인 존재이므로 어디에 소속되거나 자신이 다른 집단에 의해서 받아들여지기를 원한다. 또한 동료와 친교를 나누고 싶어 하고 이성 간의 교제나 결혼을 갈구하게 된다.

 

④ 4단계: 존경 욕구(Esteem Needs)


인간은 어디에 소속되려는 욕구가 어느 정도 만족되기 시작하면 어느 집단의 단순한 구성원 이상의 것이 되기를 원한다. 이는 내적으로 자존, 자율을 성취하려는 욕구(내적 존경 욕구) 및 외적으로 타인으로부터 주의를 받고 인정을 받으며, 집단 내에서 어떤 지위를 확보하려는 욕구(외적 존경 욕구)이다.

 

⑤ 5단계: 자아실현 욕구(Self-Actualization Needs)


일단 존경의 욕구가 어느 정도 충족되기 시작하면 다음에는 ‘나의 능력을 발휘하고 싶다’, ‘자기개발을 계속하고 싶다’는 자아실현 욕구가 강력하게 나타난다. 이는 자신이 이룰 수 있는 것, 혹은 될 수 있는 것을 성취하려는 욕구이다.


즉, 계속된 자기발전을 통하여 성장하고 자신의 잠재력을 극대화하여 자아를 완성시키려는 욕구이다.

 

2. 결핍 욕구와 성장 욕구

 

1) 결핍 욕구
한 번 충족되면 더는 동기로서 작용하지 않는다. 생리 욕구, 안전 욕구, 사회 욕구, 존경 욕구가 이에 해당한다.

 

2) 성장 욕구


충족이 될수록 그 욕구가 더욱 증대된다. 자아실현 욕구가 이에 해당한다.

 

124.jpg

 

3. 매슬로우 이론의 적용 시 유의점

 

매슬로우의 욕구계층이론을 적용하는 데에는 다음 4가지 관점을 고려해야 한다.

 

1) 충족된 욕구는 동기유발 요인이 아니다.


한 욕구가 충족되자마자 보다 높은 욕구가 바로 동기유발 요인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사람이 여태껏 달성하지 못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동기유발이 일어나는 것이다. 이것은 사람을 동기유발시키는 보다 높은 욕구를 추구하는 것이다. 이것이 우성의 욕구이다.

 

2) 개인 욕구의 과정은 아주 복잡하다.


매슬로우의 욕구계층은 우리가 동기유발시키는 힘을 개념화시키는 데 유용한 것이나, 실용성은 그리 간단한 것은 아니다. 사람은 항상 한꺼번에 다양한 욕구를 가진다. 예를 들어 사람은 안전의 욕구 때문에 교사직에 있으려고 한다. 그러나 동시에 다른 사람들로부터 승인이나 지위를 확보하려는 욕구를 함께 가지고 있기 때문에 행정적 직위도 차지하려고 한다.

 

3) 낮은 수준의 욕구가 충족된 사람은 동기유발시키는 욕구를 성취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행동할 경향이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이것은 사람들이 무엇을 하기를 원하는 것에 대해 내적 욕구에 있어 평행유지가 필요하다는 뜻을 함축하고 있다.

 

4) 높은 수준의 욕구를 성취하는 것에는 많은 방법이 있지만, 낮은 수준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방법은 상대적으로 적다.

 

매슬로우의 욕구계층이론은 인간 중심의 경영전략에 중요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해 주고 있다. 왜냐하면 조직구성원들의 하위단계 욕구가 어느 정도 충족되고 나면 지속적인 동기유발을 위해 상위수준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전략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기 때문이다.

 

<월간 피그 2017년 2월 호>

 

 

 

 

 

 

 

자동등록방지 중복방지 문자를 이미지와 동일하게 입력해주세요 이미지에 문자가 보이지 않을경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문자가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