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브레인컴퍼니, 2025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 수상하 공공 ‘AI 챔피언’ 양성 교육 기여 AI·AX 전문 교육 브랜드 ‘DAEASY’로 공공 AI 교육 활성화 선도 하성현 기자 2026-02-09 08:51:43

AI·데이터 교육 및 컨설팅 전문기업 케이브레인컴퍼니가 데이터 기반 행정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25년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케이브레인컴퍼니가 ‘2025년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 사진. Google NotebookLM을 활용해 제작한 이미지

 

이번 표창은 케이브레인컴퍼니가 행정안전부·NIA(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가 주관하는 데이터 기반 역량강화 사업의 AI·데이터 분석 및 활용 업무를 통해 성과를 창출하고, 특히 ‘AI 챔피언’ 양성 과정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점을 높이 평가받아 수여됐다.

 

앞서 이 회사는 2023년에도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으로부터 국가지능정보화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감사장을 수상하며 공공 분야에서의 전문성을 입증해 왔다.

케이브레인컴퍼니는 2025년 행정안전부의 ‘AI 챔피언’ 역량 진단 모델과 평가 지표를 직접 개발하고 인증 평가 시범 운영을 대행했다.

 

‘AI 챔피언’은 단순한 이론 학습을 넘어 실제 공공 현장의 업무에 AI 기술을 접목해 성과를 창출하는 실무형 인재이자 퍼실리테이터(Facilitator)를 의미한다. 케이브레인컴퍼니는 지난 한 해 동안 △AI 챔피언 종합과정 설계 및 운영 △공공 AI 역량 트랙(12종) 설계 △표준 교재 개발 등을 수행했다.

 

DAEASY는 케이브레인컴퍼니가 론칭한 AI·데이터 교육 브랜드이며,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 교육생이 실제 현업 데이터를 활용해 업무 문제를 직접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실무형 인재 양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DAEASY의 교육 방식은 크게 △직급·직무별 맞춤형 설계 △현업 적용 중심의 실습 △체계적인 지원 시스템이라는 세 가지 차별점을 갖는다.

 

케이브레인컴퍼니 민상일 대표는 “DAEASY는 단발성 강의가 아닌 실제 업무 흐름에 맞춘 실습 중심 설계를 통해 현업의 변화를 만들어내고 있다”며 “2025년 ‘AI 챔피언’ 시범 사업을 통해 검증된 교육 노하우와 10만 명 이상의 누적 교육생 데이터를 바탕으로 2026년에도 공공기관의 성공적인 AX(AI 전환)를 지원하는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