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기술, 버커트코리아가 가장 잘 할 수 있다! 버커트코리아(Burkert Korea) 장필은 대표이사 최교식 기자 2021-09-14 15:50:14

버커트코리아(Burkert Korea) 장필은 대표이사

 

 

Q. 버커트코리아가 수소모빌리티쇼에 참가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A. 수소 에너지는 여러 대체 에너지와 비교할 때 매우 효율적이고 오염 물질 배출이 적으며, 적은 소음 발생 등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 덕분에 수소 에너지는 가장 관심 받는 에너지 중 하나로 손꼽힙니다. 수소 에너지는 우리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모빌리티부터 발전 영역에 이르기까지 그 확장성이 무궁무진하며, 1차 에너지원에서 사용하고 버려지는 에너지를 다시 한번 이용한다는 점, 풍부한 부존량으로 거의 무한에 가까운 에너지원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수소 에너지의 가능성과 효율성이 제공하는 가치는 대단히 크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버커트 그룹은 국내시장이 관심을 받기 훨씬 이전부터 세계 유수의 기업들과 제품 개발, 지원, 솔루션 제공 등 자본 투자 및 제품 개발을 지속해오고 있습니다. 네덜란드 Forze 레이싱 팀에서 개발하는 수소차 초기버전부터 시작해 지금까지 쭉 함께 모듈 제품을 개발, 지원하고 있습니다. 작은 단품에서부터 시작했지만, 당사 시스템하우스(Systemhaus)의 지속적인 기술 지원, 개발을 통해 현재는 수소 압력을 제어하는 솔레노이드 컨트롤 밸브, 질량유량계, 압력센서를 하나로 결합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버커트코리아에서 수소시장에 제안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과 단단하고 깊이 있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수소 차, 연료전지 등 계속해서 성장하는 글로벌 수소 시장에서 그 입지를 다지기 위함입니다. 이번 수소모빌리티쇼를 기반으로 보다 명확한 고객사의 니즈를 파악해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더욱 발굴할 목적입니다..

 

Q. 이벤트를 통해 산업계에 알리고자 하는 메시지는 무엇입니까?

A. 버커트 독일 본사 대비 버커트코리아의 수소시장 진입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습니다. 과거 독일을 비롯한 많은 유럽국가와 미국의 수소 시장 리딩기업들에 적용된 버커트 제품을 보고 연락을 주시는 고객사들에게 솔루션을 제공하긴 했으나, 최근에 들어와서야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번 수소모빌리티쇼에는 당사의 경쟁사부터 잠재 고객사까지 이 분야에 발을 담고 있는 많은 기업들이 참가합니다. 이 자리를 빌어 버커트 제품에 대한 탄탄한 기술력을 소개하고, 수소시장을 바라보는 버커트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Q. 행사기간 중 어떤 제품들이 전시되고 있습니까?

A. 수소 생산부터 수소 차, 연료전지에 이르기까지 수소 에너지 산업 전반에 걸친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 중, 고객사들로부터 특히 그 기술력을 인정받은 밸브류, 질량유량계 등을 집중 홍보할 예정입니다. 연료전지에 적용 가능한 shut-off 밸브, 컨트롤 밸브와 수소 생산시설에 적용 가능한 프로세스 밸브, 수소 산업 전반에 두루 적용 가능한 MFC(Mass Flow Controller 질량 컨트롤러)까지 이번 자리를 통해 당사의 기술력을 적극 소개하고자 합니다.

 

Q. 전시 주력제품이나 솔루션은 무엇이며, 해당제품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A. Solenoid Valve 및 Shut-off/Control Valve, Process Valve, Angle seat valve, MFC/MFM을 주력으로 선보이고 있습니다.
우선 버커트 Solenoid Valve는 안정성과 기술력을 두루 인정 받았습니다. 오랜 기간, 콤팩트한 사이즈와 높은 수명, 타사 대비 뛰어난 성능으로 많은 산업분야에 걸쳐 그 입지를 다져왔습니다. 버커트의 밸브는 높은 유연성과 다양한 재질 선택, 긴 수명을 바탕으로 친환경 수소 에너지에 가장 적합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Process ValveAngle seat valve는 안정성에서 따라올 만한 경쟁자가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고객사 장비 및 시설에서 20년 넘은 버커트 밸브를 찾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고객사도 언제 설치되었는지 모를 정도로 안정성과 내구성을 인정받은 제품입니다.
다음은 MFC/MFM입니다. 공정 가스는 표면 코팅부터 경화, 제약 분야의 발효 공정까지 산업 제조 분야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존재입니다. 예를 들어, 불활성 가스는 대기 산소의 영향으로부터 가공식품을 보호하고 금속 공정에서 용접물의 산화를 방지하는 데 사용됩니다.

 

반면에 반응 가스는 산업 응용 분야와 신제품의 연구/개발 분야에서 특정 공정에 특수한 영향을 미치는 데 사용됩니다. 이러한 가스의 유용성은 어떤 응용 분야든, 철저한 규정 준수, 지속적인 제어 및 정확한 가스 매체 계량을 통해 공정의 보안을 유지하고 비용을 절감하면서 일관되고 재현 가능한 결과를 보장하는 데 달려 있습니다. 버커트는 60년 넘게 유체를 측정, 제어했으며, 공정 전반에 걸친 다양한 제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Q. 버커트뿐만 아니라 요꼬가와나 에머슨 등 많은 공정제어 업체들이 수소관련 분야에 기술력과 영업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버커트가 수소분야에서 갖는 경쟁력은 무엇입니까?

A. 공정제어 관련 업체는 너무나 많습니다. 앞서 설명했던 것처럼 프로세스 밸브, 솔레노이드 밸브와 같은 shut-off 밸브부터 유량을 제어하는 컨트롤 밸브, 그리고 질량유량계나 압력센서와 같은 계측기까지 산업 전반에 다양한 제품을 공급하는 업체들이 많습니다. 각 업체는 자신만의 노하우, 제품, 영업력을 바탕으로 시장을 분주히 뛰어다니며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버커트 만의 갱쟁력은 각 단품으로서의 훌륭한 성능도 있겠지만, 특히 본사 개발 엔지니어와의 협의를 통해 각 고객사별 맞춤 솔루션을 제공하는데 있습니다. 버커트 그룹은 독일, 프랑스, 중국, 미국 등 전 세계 핵심 지역에 시스템하우스라는 제품 개발조직을 운용해 각 고객사의 요구사항을 수렴, 신제품 개발 및 양산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실제 버커트 전체 그룹차원에서 2000년대 초반부터 산업분야를 가리지 않고 글로벌 리딩기업들과 꾸준히 협업을 이어오며 실적을 쌓아왔고, 그 기술력을 인정 받았습니다. 단순 제품 판매에 그치는 것이 아닌, 고객사의 다양한 요청사항을 적극 반영해 통합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 버커트 그룹만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고객 측면에서는 수소 관련 보유 기술의 복제가 불가하여 지적재산권을 보호하거나, 경쟁사 대비 성능의 최적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가 가능하다는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Q. 수소와 관련해 버커트 본사와 국내시장에 레퍼런스가 있습니까?

A. 본사에는 레퍼런스가 많이 있습니다. 수소를 추출하는 공정에 관련된 수소 리포머 장비에 적용되어 있는 것이 한 예입니다. 국내에서는 모 업체가 국산화하는 수소 리포머 장비에 버커트 솔레노이드 밸브와 앵글시트 밸브가 포함된 것도 있고, 해외에 적용된 사례 때문에 제품이 들어가게 된 사례도 여럿 있습니다.

 

수소 차 충전소에도 일부 공정에는 우리 버커트의 솔레노이드 밸브가 적용된 사레들이 있습니다. 현재 수소연료전지를 이용한 발전소에 들어가는 장비에 우리 버커트 제품의 적용이 검토되고 있습니다. 이것 역시 해외 장비를 보고 우리에게 연락이 온 사례입니다. 단, 아직 많은 회사들이 시장 선점을 위해 독자적인 기술 개발을 위한 시제품의 단계에서 적용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기술보호 차원에서 정보 공유에 매우 민감하다 보니 적용 사례에 대해 구체적인 부분은 공개가 어렵다는 것이 적극적인 사례 중심 홍보의 한계점이기도 합니다.

 

Q. 향후 수소관련 비즈니스를 어떻게 전개해 나갈 계획이십니까?

A. 신규 고객 확대에 주력할 계획입니다. 지금도 많은 고객사들과의 연결고리를 통해 영업을 이어나가고 있지만, 고객사의 공정별 특성에 맞춘 제품의 개발과 양산이 가능한 장점을 십분 살려, 기존 표준 대량 양산 방식의 밸브, 계측기 업체들과의 차별화를 통한 고객사 확대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최근 환경문제로 인한 전 세계적인 추세에 더불어 정부의 지원 확대에 더불어 주요 대기업의 총수들이 모여 서밋을 구성할 만큼 관심도가 높고 성장의 속도는 2차전지보다도 빠를 것으로 전망하는 시장인 만큼 분주히 신제품 개발에 매진하는 고객사들이 많습니다. 많은 테스트와 시행착오를 겪고 있는 고객사에 개발 단계부터 참여해 최적화된 제품 솔루션뿐 아니라, 적극적인 기술 지원을 통해 고객사 목표 일정에 맞춰 신제품을 개발, 출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자동등록방지 중복방지 문자를 이미지와 동일하게 입력해주세요 이미지에 문자가 보이지 않을경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문자가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