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산업용 네트워크 장치 메이저 5개사의 시장전략/(5)(주)토마스 “IIoT에 대응하기 위해 허쉬만에서는 보안기능이 강화된 HiOS라는 펌웨어가 탑재된 제품군 출시” 최교식 기자 2021-06-29 15:34:50

㈜토마스 성호준 이사(사진. 여기에)

 

 

Q. 지난 2020년 국내 산업용 네트워크 장치 시장을 어떻게 평가하나?

A. 전 세계 코로나 사태로 인해 매우 불안정한 경제 상황 속에서 산업용 네트워크 사장도 많은 영향을 받았다고 생각한다. 유가 하락으로 인한 해외 플랜트 투자감소와 전 세계적인 화석연료 감소 추세로 인해 전통적 발전설비 투자감소 등의 영향 및 국내의 많은 비용이 코로나사태 수습에 집중되면서 국책사업 투자까지 감소해, 2020년은 어려운 한 해를 보낸 것이 사실이다.

 

이런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많은 기업이 OT 솔루션을 신규 시장으로 넓혀가고, TSN, OT Security System이 강조되는 모습을 보였다.

 

Q. 지난 2020년과 올 상반기 토마스의 허쉬만 비즈니스 성과는 어떠했나?

A. 2020년 SA(Substaion Automation) 프로젝트 감소로 토마스에서 공급하는 허쉬만(Hirschmann) 비즈니스는 어려운 흐름을 이어갔다. 그러나 TSN 적용 프로젝트 수주 및 선박관련 프로젝트 수주로 어려운 환경을 돌파할 수 있었다. 특히 TSN 적용 프로젝트는 현재 허쉬만에서만 공급 가능한 솔루션으로 네트워크 구성 단계부터 최종 점검까지 많은 노하우를 축적할 수 있었다.

 

Q. 변전소 관련 비즈니스 상황은 어떠한가?

A. 2020년에는 코로나 사태로 인해 건설 및 혼용 SA 프로젝트가 많이 진행되지 못했다. 이제 코로나 사태가 어느 정도 수습되고 있기 때문에, 진행되지 못했던 SA 프로젝트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허쉬만 제품은 최고의 안정성을 가지고 있고, 토마스는 최고의 기술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SA 프로젝트가 진행되면 많은 기회가 찾아올 것으로 생각한다.

 

TSN기능을 탑재한 스위치 RSPE35(사진. 토마스)

 

 

Q. 인더스트리 4.0 및 IIoT와 같은 트렌드와 관련해 산업용 네트워크 장치의 기술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나? 또 그에 대응한 허쉬만의 전략은 무엇인가?

A. 인더스트리 4.0 및 IIoT와 같은 트렌드는 결국 시리얼 기반에서 이더넷 기반으로의 변화를 말하고 있는 것이다. 많은 시리얼 디바이스들이 없어지고 이더넷으로 통합되어 관리되며, 자동화 및 인공지능화 되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기존의 시리얼 기반과 다르게 이더넷 기반은 살아있는 생명체에 비교할 수 있다. 예를 들어 SCADA는 뇌, 팔다리는 로봇, 혈관은 통신, 혈액은 정보로 나뉘어져서 어느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다. 모든 것이 유기적으로 협력해서 자동화로 완성되기 때문이다. 허쉬만은 대부분의 제품이 이더넷 기반 제품이고, 산업용 네트워크 장비를 연구 및 생산하기 시작할 때부터 산업용 이더넷 분야의 선구자였다.

 

그 노하우 및 선도적인 기술력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며, 더욱 발 빠르게 나아가고 있다. TSN을 탑재한 장비를 세계 최초로 시장에 제품으로 판매를 시작하여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솔루션 제공에 앞서 나가고 있는 것이 그러한 예의 하나다. 인더스트리 4.0의 혈관을 담당하는 통신분야에서의 선도적 역할을 허쉬만에서 주도해 나가고 있다.

 

Q. IIoT에 대응하는 커넥티비티 제품군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나? 또 판매동향은 어떠한가?

A. IIoT에 대응하기 위해 허쉬만에서는 보안기능이 강화된 HiOS 라는 펌웨어가 탑재된 제품군을 출시했다. IIoT 역시 이더넷 기반의 통합 개념이기 때문에, 발생 가능한 보안문제를 스위치 단에서부터 기능을 탑재하여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토마스에는 허쉬만 제품 외에 IIoT와 관련된 제품으로는 I/O Link를 지원하는 센서 메이커인 Contrinex와 Telco 제품이 있고, I/O Module은 Lumberg라는 메이커의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현재는 I/O Link를 지원하는 센서에 대해 많은 고객사에서 문의를 해오는 상황이고, 현장에서의 요구를 조금씩 반영해 나아가고 있는 상황이다.

 

OCTOPUS Family(사진. 토마스)

 

 

Q. 허쉬만의 제품 포트폴리오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부탁한다.

A. 허쉬만 제품은 엔트리 레벨(Entry level) 스위치부터 하이엔드 스위치까지 매우 다양한 제품이 포진되어 있다.

Unmanaged인 SPIDER Family, 수처리 및 자동화에 가장 많이 쓰이는 Managed 제품인 RS20, BOBCAT Family, 다양한 포트 조합의 구성이 가능한 MICE Family, IP67 제품인 OCTOPUS Family, 변전소/발전소 등 러기드(Rugged)한 환경에서 쓰이는 IEC-61850 제품인 MACH1000, Greyhound Family, 대용량 스위치인 Dragon Family, 산업용 보안 솔루션인 Eagle 및 Tofino Xenon 등 다양한 제품군이 있다.

 

 

허쉬만 제품군(사진. 토마스)

 

 

Q. 그 가운데 주력제품은 무엇이며, 주력제품의 특징은 무엇인가?

A. 허쉬만 제품의 각각의 패밀리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각자 강점이 있기 때문에, 주력제품을라고 특정하기는 어렵다. 그래도 5가지 제품군 정도를 간략하게 얘기하면, 우선 SPIDER Family는 저렴한 가격에 강력한 하드웨어로 가성비가 뛰어나며, RS20 Family는 다양한 분야에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편리성을 담당하고 있다.

 

OCTOPUS Family는 IP67 규격의 강력함으로 용접로봇의 통신연결 등의 열악한 환경에 적합하며, MACH1000, Greyhound Family는 변전소/발전소 등의 전자기장의 환경에서 안정성을 담당하고 있다.

또, 최근 OT보안이 이슈가 되고있는 만큼, 이미 허쉬만에서 준비가 완료된 산업용 방화벽 제품인 Eagle, Tofino Family가 방어를 담당하고 있다.

 

 

산업용 보안 솔루션 Tofino Xenon(사진. 토마스)

 

Q. 허쉬만의 사이버 시큐리티 제품은 OT 분야에 어떤 이점을 제공하나?

A. 산업현장의 네트워크망은 폐쇄망으로 인터넷으로 나가는 상위 끝단 이외에는 시큐리티 제품이 필요치 않다는 인식이 강하다. 하지만 미국에서 최근 일어난 지하철 및 송유관 해킹 사례에서 보여주는 것처럼, 아무리 폐쇄망이라고 해도 한계가 있다.

 

허쉬만에서는 IEC-62443에서 규정하고 있는 Zone & Conduit Security Model을 기반으로 Defense in Depth를 제공한다.

보다 세부적으로 침입을 방지하며 확산을 차단하는 방식으로, 내부 폐쇄망의 해킹에도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다.

 

IEC-62443에서 규정하고 있는 Zone & Conduit Security Model(사진. 토마스)

 

 

Q. 최근 새롭게 출시된 제품이나 기술로는 어떤 것들이 있나?

A. 앞서 설명했듯이 허쉬만은 TSN 기능을 탑재한 스위치를 세계 최초로 상용판매하고 있다. 현재는 RSPE35라는 하이엔드급 한 가지 모델과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Bobcat Family에 기능이 탑재되어 판매되고 있다.

또한 Hirschmann의 모 회사인 벨덴(BELDEN)에서 OTN System이라는 회사를 인수 합병하여 허쉬만 MPLS-TP 라인업을 추가했다. OT와 IT의 경계선의 벽을 없앨 수 있는 장비다.

 

 

벨덴에서 OTN System을 인수해 허쉬만에 추가된 MPLS-TP(사진. 토마스)

 

 

Q. 최근 산업용 네트워크 업계의 이슈로는 어떤 것을 꼽나?

A. 최근 산업용 네크워크 업계의 이슈는 아무래도 시큐리티다. 모든 통신망이 1:1 연결이던 시리얼 통신에서 1:N 개방형인 이더넷으로 진화하면서 많은 부분이 편리해진 반면, 보안에 취약해질 수밖에 없게 됐다.

 

기존의 전통적인 보안 구성에서 벗어나 더 정밀하고 더 깊은 보안 설정이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기다. 전통적인 보안구성은 인터넷이 연결되는 끝단에 방화벽 장비 하나 구성하는 것으로 완료되었었다. 하지만 이제는 Managed Switches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port security부터 앞에서 얘기한 Defense in Depth 구성까지 해야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현재 여러 기업에서도 OT Security System을 미래 먹거리로 판단하고 있는 현실이다.

 

Q. 향후 산업용 네트워크 장치의 기술 트렌드를 어떻게 전망하나?

A. 현재 IT시장은 매우 큰 진화를 거듭했지만 OT시장은 시리얼에서 이더넷으로 넘어가는 상태다. 하지만 시장에서 바라는 부분은 진화된 IT를 OT에 접목하여 IT의 편리성을 OT의 안정성과 융합하여 컨버전(Conversion)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그 부분에서 발생하는 이기종 간 통신 시스템의 통합, 보안, IT의 상대적으로 취약한 안정성과 OT의 상대적으로 취약한 편리성 등 많은 문제가 발생할 것이다. 과연 누가 먼저 발생할 문제들의 해결책을 제시하고 실행 할 수 있느냐가 앞으로의 트렌드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Q. 토마스의 산업용 네트워크 장치 시장 확대전략은 무엇인가?

A. 허쉬만은 산업용 네트워크 장비의 세계 최고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다. 그만큼 허쉬만 독자의 선도적 역할과 노하우는 타 경쟁사가 따라오기 힘들다고 생각된다. 그 허쉬만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토마스에서는 지난 25년간 국내에서 설계, 판매 A/S까지 책임지고 있다. IT 전문가들은 알 수 없는 산업현장에서의 무수한 문제점과 OT 시장에서 최우선되어야할 가치를 우리는 잘 알고 있다.

 

토마스 만의 노하우로 최근 변해가는 OT 시장에서의 시큐리티와 IT/OT conversion 시장에서 우리는 누구보다 먼저 네트워크 보안의 최적 구성을 연구하고 IT/OT conversion시 발생되는 여러 문제점들의 해결책을 찾아가고 있다. 토마스는 우리 제품의 시장 확대에 집중하기보다는, 더 안정적이고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을 고객에 맞춤 서비스로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GRS1030(사진. 토마스)

 

 

자동등록방지 중복방지 문자를 이미지와 동일하게 입력해주세요 이미지에 문자가 보이지 않을경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문자가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