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뷰

[인터뷰] 집진기 제조 전문기업, 은진환경기계 “고객과 함께하는 ‘산업현장 안전지킴이’ 될 것!” 윤소원 기자 2022-05-16 17:37:10

집진기부터 국소배기장치까지 폭 넓은 산업재해 관련 설비 레퍼런스를 갖춘 은진환경기계가 지속적으로 산업현장의 안전사고 예방 및 작업환경 개선에 기여하는 제품을 개발하며 국내 제조업계에서의 영향력을 키워나가고 있다. 창업 이래 30년 이상 끊임없이 제품을 업그레이드 해 온 은진환경기계의 노력이 국내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이에 본지에서는 은진환경기계의 핵심 경쟁력을 취재했다.
 

은진환경기계 송인석 대표(사진. 은진환경기계)

 

탄탄한 집진기 제조 기술력
지난 1990년 설립된 이래 산업시설 안전재해 예방 및 작업환경 개선에 관련한 설비를 제조·보급해온 은진환경기계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 집진기 설비를 납품하면서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은진환경기계 송인석 대표는 “처음 산업안전 설비 업계에 발을 들이며 지금까지 30년 이상 집진기 분야에서 기술력을 쌓아왔고, 현재까지도 산업 전반에서 요구되는 근로자 위험/건강장해 방지용 산업안전 관련 설비를 개발 및 보급하기 위해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라고 사업 추진 배경을 전하며 “공장이 밀집된 공단 및 산업시설에서 발생하는 유해가스와 다양한 오염물질들이 대기 밖으로 배출되면서 대기환경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당사는 여러 분야의 고객사에 집진기 제품을 설치·운영함과 동시에 대기환경오염 및 산업재해 예방과 관련한 정부지원사업 등에도 참여하며, 정확하고 정밀한 집진기 제품의 기술력을 인정받았다”라고 말했다.

 

(사진. 은진환경기계)


특히 그는 “최근 중요한 화두로 부상한 산업현장 안전과, 그로 인한 고객사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정부지원 및 국내 유수의 제조 기업과의 기술제휴로 최신 기술을 설비에 접목하고, 다양한 고객사의 주문사항에 대응할 수 있는 생산 체제를 확보함으로써 수많은 실증 플랜트를 구축했다”라며 기술력을 소개했다.

 

(사진. 은진환경기계)

 

작업자 보호용 산업안전 제품군 라인업 
은진환경기계는 연마, 드릴, 재단, 파쇄 등 각각의 제조공정에서 발생하는 분진, 흄, 악취와 같은 오염물질로부터 작업자를 보호하는 풍부한 제품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다.


송인석 대표는 “산업 분야와 공정에서 발생하는 위험요소에 적합한 특성과 기능을 지닌 제품 라인업을 구축하고 있다. 특히 CO₂, 아크, 미그, 티그, 가스, 레이저용접 등의 작업이 이뤄지는 제조 산업현장에 주로 배치되는 용접 흄 집진기는 세 가지의 필터가 내장돼 0.2㎛이상의 분진 입자를 완벽히 제거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여러 제조 작업현장의 환경 개선에 적합한 다채로운 집진기 라인업과 국소배기장치 등 환경 개선을 위한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갖췄다.”라며 회사의 경쟁력을 전했다.

 

(사진. 은진환경기계)


한편 범용적인 제조 현장에서 두루 사용가능한 카트리지 필터 타입 집진기도 은진환경기계의 주요 제품군 중 하나이다. 카트리지 필터 타입 집진기는 에어탱크 내부의 수분 제거장치로 부식오염을 방지할 수 있으며 기계가 움직임을 멈춰도 10분 이상 작동 상태를 유지하고, 잔여 분진을 제거할 수 있도록 설계돼 필터의 상태를 최상으로 유지하는 기능을 한다.


뿐만 아니라 은진환경기계의 집진기에는 아날로그형 차압계가 설치돼있어 별도로 확인을 하지 않아도 분진의 상태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또한 동사는 최근, 용접 흄과 분진 등을 동시에 제거할 수 있는 타입의 집진기를 개발해 제조 현장에 두루 활용될 수 있는 설비를 갖춘 바 있다.

 

(사진. 은진환경기계)

 

고객사 작업환경 개선 위한 R&D 추진
은진환경기계는 안전사고 예방 및 작업환경 개선 분야의 산업재해 관련 제품을 지속적으로 연구개발하며 고객의 편의성을 높이는 제품을 다채롭게 선보이고 있다.


또한 동사는 오일미스트 집진기를 소형화시켜 CNC, MCT 설비 등에 탑재해 진동이나 소음으로부터 야기되는 문제점을 사전에 예방하는 한편, 국내 냉동 공조분야 선두기업인 웰템과 전국 총판 대리점 계약을 맺어 전국에 활발한 공급망을 구축하고 있다.

 

(사진. 은진환경기계)


송인석 대표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고객사의 산업현장 안전관리와 근로자의 작업환경 개선을 위해 기계를 발전시켜 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앞으로의 연구개발 방향에 대해 그는 “집진기 분야의 경우 강한 흡입능력과 낮은 소음 발생 등이 중요하다”라며 “은진환경기계는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당사 제품의 집진 능력을 향상시키면서도 자체 제작한 베이스 등을 이용해 풍압 성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꾸준히 기술을 개발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자동등록방지 중복방지 문자를 이미지와 동일하게 입력해주세요 이미지에 문자가 보이지 않을경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문자가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