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Vision] (주)서보엠텍, 모션 컨트롤 알고리즘부터 고객 맞춤형으로 제안 로봇업계가 주목해야 할 모션 컨트롤 전문 기업 정대상 기자 2020-03-27 11:16:43

(주)서보엠텍은 모션 제어 및 모션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모션 제어 전문 기업으로, 영국 트리오모션테크놀로지의 유일한 국내 공식 파트너사이기도 하다. 동사는 로봇 개발에 있어 높은 편의성을 제공하는 트리오모션테크놀로지의 혁신적인 지원 기능 등을 국내에 소개하는 한편, 자체 브랜드의 로봇 제품 출시까지 준비하고 있다..

 

(주)서보엠텍 임영완 대표이사(사진. 로봇기술)


션 제어 전문 기업 (주)서보엠텍(이하 서보엠텍)은 오랫 동안 축적된 모션 제어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객사에 최적의 로봇 모션을 완성시켜 준다.
영국 트리오모션테크놀로지(Trio Motion Technology, 이하 트리오모션)의 국내 공식 대리점으로 활약하고 있는 서보엠텍은 모션 컨트롤러 공급에서부터 모션 알고리즘 개발까지, 다각적으로 로봇 개발사의 파트너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서보엠텍 임영완 대표이사는 “자동화 분야에서 위치/모션 제어 관련 업무를 주로 수행했다. 초기에는 동기제어의 고속 고정도 서보 주행 절단장치, 동기 캠 제어 응용 고속 필로우 포장기, 롤투롤 시스템, 레지트레이션 제어 기술 응용을 한 인쇄기 등에 대한 모션 알고리즘을 자체 개발하면서 기술력을 다졌고, 이후 유수 대기업의 주요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기술력을 고도화했다.”라며 “단순히 시스템에 탑재된 컨트롤러가 지원하는 기능에 국한되지 않고, 현장에 필요한 기능과 성능을 구현하기 위해 자체 모션 알고리즘 개발부터 시작했다”라고 기술력의 근간을 말했다. 
한편 서보엠텍은 트리오모션 전 제품에 대해 자체적으로 KC인증을 받아 신뢰성을 확보해 국내에 공급하고 있다.

 

사진. (주)서보엠텍

 

국내 시장에 ‘트리오모션’ 알리다
서보엠텍은 지난 2008년부터 국내 시장에 트리오모션을 소개해왔다. 임영완 대표이사는 트리오모션과 파트너십을 체결한 배경에 대해 “일반적으로 서보모터는 같은 브랜드의 컨트롤러를 사용해야 한다. 그러나 당사는 모션 알고리즘을 자체적으로 개발하는 기업으로서, 여러 브랜드의 서보모터와 호환 가능한 컨트롤러를 활용하는 것이 유연한 시스템 구축에 유리했기에 보다 유니버설한 모션 컨트롤러 브랜드를 찾던 중 트리오모션을 선택하게 됐다.”라고 밝혔다.

 

사진. 로봇기술


영국의 모션 컨트롤러 전문 기업인 트리오모션은 글로벌 선두 기능적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는 숨은 강자로, 모션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이미 유명한 브랜드이다. 로봇 제어에 편리한 약 30여 개의 키네메틱스가 내장돼 로봇 개발에 유용하며, 1~12½축까지의 스텝퍼 및 아날로그 제어와 최대 128축의 EtherCAT 제어와 파나소닉 RTEX가 가능하고, 별도의 개발언어인 트리오베이직(Trio BASIC)에 더해 IEC-61131 Function Block 형태의 프로그래밍도 지원한다. 모든 서보모터 브랜드에 대응이 가능한 다양한 제품을 구비하고 있어 활용성이 특히 우수하다. 

 

로봇 개발자를 위한 특화된 기능
트리오모션이 제공하는 다양한 소프트웨어 중 로봇 개발자들이 특히 주목해야 될 기능은 ‘TrioRPS(Trio Robot Programming System, 이하 트리오RPS)’이다.
트리오RPS는 로봇 개발자들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로봇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트리오RPS 다양한 로봇 제조사의 요구사항에 맞게 정교하게 프로그램을 수정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패키지로서, 여기에는 트리오베이직-R(TrioBASIC-Robotics)과 RPS키네메틱스(RPS Kinematics), 3D시각화 도구(3D Visualization Tool), 펜던트+티칭 프로그래밍 시스템(Pendant + Teach Programming System) 등이 포함된다. 

 

 

트리오모션이 제공하는 3D 시각화(3D Visualization, 사진 서보엠텍)


임영완 대표이사는 트리오RPS의 다양한 기능 중에서도 특히 RPS키네메틱스의 활용성을 강조했다. 

산업용 로봇은 역할과 동작 방식에 따라 다양한 산업 애플리케이션에서 활용되지만, 큰 관점에서 살펴보면 각 로봇 형태별로 공통된 특징이 있다. 예를 들어 페이로드가 각기 다른 델타로봇이라도 기본적인 병렬링크구조의 구동 방식 자체는 동일하다. 
RPS키네메틱스 기능은 스카라로봇, 델타로봇, 트랜스퍼로봇, 다관절로봇, 직교좌표로봇 등 로봇의 형태적 특성에 따른 모션 메커니즘을 포함한다. 이는 로봇 개발자가 공통적인 운동 메커니즘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최소화하고, 사용자 친화적인 응용 프로그램 개발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자유도가 높은 로봇의 경우 RPS키네메틱스 패키지를 적용하면 이동 중 공구 방향을 정의하거나 제어할 수도 있다. 

 

서보엠텍이 공급하는 트리오모션 제품에는 다양한 로봇 키네메틱스 기능이 탑재돼 있어

로봇 개발에 특히 용이하다(사진. 서보엠텍).



임영완 대표이사는 “RPS키네메틱스는 개발하고자 하는 로봇의 형태와 가용 축 수에 따라 기본적인 동작 메커니즘을 제공하는 기능으로, 공통적인 개발 요소를 패키지화함으로써 사용자가 보다 고도의 모션 제어를 수행하는 데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라며 “한편 트리오모션은 산업용 로봇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신속하고 용이하게 지원하거나, 프로그래밍된 로봇을 3D 시뮬레이션으로 시각화하는 등 로봇 모션 제어와 관련된 다양한 편의 기능을 제공한다”라고 설명했다. 

 

양질의 모션 기술 제안
임영완 대표이사는 향후로도 모션 제어와 관련해 어려움을 겪는 고객사에 지속적으로 양질의 기술을 지원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서보엠텍은 자체 브랜드의 델타로봇 개발을 완료, 출시를 앞두고 있다(사진. 로봇기술).


그는 “트리오모션이 정기적으로 개최하는 테크놀로지컨퍼런스에 매회 초청받아 참석하고 있으며, 꾸준히 본사 관계자들과 기술을 교류하고, 국내 마케팅 전략에 대한 회의도 진행하고 있다”라며 “국내 사용자들의 요구를 보다 적극적으로 제안하는 등 트리오모션과 국내 사용자 간의 창구로서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서보엠텍은 자사의 모션 제어 기술을 집약해 자체 브랜드의 미니 델타로봇(워크존300~600㎜) 신제품 개발을 완료한 상황으로, 델타로봇 제품화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자동등록방지 중복방지 문자를 이미지와 동일하게 입력해주세요 이미지에 문자가 보이지 않을경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문자가 나타납니다